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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πŸ“’ | μΈμŠ€νŒŒμ΄μ–΄λ“œ PART2. μ‚¬λžŒ
    πŸ“’ 뢁 μŠ€ν„°λ””/μΈμŠ€νŒŒμ΄μ–΄λ“œ 2024. 1. 25. 02:18

     

     
     

    πŸ’‘INSIGHT

    PM은 μ œν’ˆνŒ€μ˜ μ†Œν†΅μ˜ ν—ˆλΈŒλ‹€. 고객과, μ œν’ˆνŒ€μ˜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“€κ³Ό, νšŒμ‚¬μ˜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λ“€κ³Ό μ†Œν†΅ν•˜λ©° 졜고의 κ²°κ³Όλ₯Ό λ‚΄κΈ° μœ„ν•΄ μ„€λ“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
    였늘 읽은 PART 2 쀑 κ°€μž₯ 기얡에 λ‚¨λŠ” 두가지 λ¬Έμž₯은 이렇닀.
    - μ œν’ˆμ΄ μ„±κ³΅ν•˜λ©΄ νŒ€μ˜ λͺ¨λ“  μ‚¬λž†μ΄ 제 역할을 잘 ν•΄λƒ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 œν’ˆμ΄ μ‹€νŒ¨ν•˜λ©΄ 그것은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˜ 잘λͺ»μ΄λ‹€.
    고객 μ΄ν•΄λŠ” 맀일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μˆ˜λ§Žμ€ μ˜μ‚¬κ²°μ •μ—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가 λœλ‹€. 고객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 μ—†μ΄λŠ” κ·Έμ € μΆ”μΈ‘μ—λ§Œ μ˜μ‘΄ν•˜κ²Œ λœλ‹€.
    PM이 정말 νŒ€κ³Ό ν˜‘μ—…ν•˜λ €λ©΄ νŒ€μ›λ“€μ΄ 각자의 λͺ«μ— μ˜¨μ „νžˆ 집쀑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κ·Έλ“€μ—κ²Œ λ°©ν•΄λ˜λŠ” 것듀을 μ œκ±°ν•΄μ£Όμ–΄μ•Ό ν•˜λ©°
    κ·Έλ“€μ˜ ν”Όλ‘œλ₯Ό λœμ–΄μ£ΌκΈ° μœ„ν•΄ μ•ˆλ˜λŠ” 기획이 μ•„λ‹Œ, 고객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λ₯Ό ν†΅ν•œ μ •ν™•ν•œ κΈ°νšμ„ ν•΄μ•Όκ² λ‹€λŠ” 생각을 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

     
     
     

    PART 2. μ‚¬λžŒ

     




    CHAPTER 09. κ°•ν•œ μ œν’ˆνŒ€μ˜ 원칙

    λ―Έμ…˜νŒ€

    - "μš°λ¦¬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것은 μš©λ³‘νŒ€(team of mercenary)이 μ•„λ‹Œ λ―Έμ…˜νŒ€(team of missionary)이닀."_μ‘΄ 도어(John Doerr)
    - μš©λ³‘νŒ€ : μ§€μ‹œν•œ κ²ƒλ§Œμ„ λ§Œλ“ λ‹€.
    - λ―Έμ…˜νŒ€ : μ§„μ‹¬μœΌλ‘œ 비전을 λ―Ώκ³  κ·Έλ“€μ˜ 고객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΅œμ„ μ„ λ‹€ν•œλ‹€.
    - μ œν’ˆ μ „λ‹΄νŒ€μ€ 마치 사내 μŠ€νƒ€νŠΈμ—…μ²˜λŸΌ ν–‰λ™ν•˜κ³  λŠλ‚€λ‹€.

    νŒ€μ˜ κΆŒν•œκ³Ό μ±…μž„

    - μ œν’ˆνŒ€μ€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˜ 맀우 μ–΄λ €μš΄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œλ‹€. λͺ©ν‘œ 달성을 μœ„ν•œ 제일 λ‚˜μ€ 방법을 μ°Ύμ•„λ‚΄λŠ” κΆŒν•œμ΄ 있고, κ·Έ 결과에 λŒ€ν•œ μ±…μž„λ„ 가지고 μžˆλ‹€.

    νŒ€μ˜ 크기

    - μ œν’ˆνŒ€μ„ κ΅¬μ„±ν•˜λŠ” μ΅œμ†Œ 쑰건은 ν•œλͺ…μ˜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, ν•œλͺ…μ˜ λ””μžμ΄λ„ˆ, 두λͺ…μ˜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‹€.
    - ν”Όμž λ‘νŒμ˜ 법칙(Two-Pizze rule) : νŒ€μ˜ 규λͺ¨λŠ” λ‘κ°œμ˜ ν”Όμžλ₯Ό 먹을 λ§Œν•œ μ‚¬λžŒ 수 μ΄λ‚΄λ‘œ μœ μ§€ν•˜λΌλŠ” 것
    - but, νŒ€μ˜ μ ˆλŒ€μ μΈ 규λͺ¨λ„λ‹€ 더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, νŒ€μ΄ μ˜¬λ°”λ₯Έ μ œν’ˆμ„ μ˜¬λ°”λ₯΄κ²Œ λ§Œλ“œ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κ³ λ₯Έ μ—­λŸ‰μ„ κ°–μΆ”κ³  μžˆλƒλŠ” 것.

    νŒ€μ˜ 보고체계

    - μ œν’ˆνŒ€μ€ 보고 관계가 μ•„λ‹ˆλ‹€. μ˜λ„μ μœΌλ‘œ μˆ˜ν‰ ꡬ쑰λ₯Ό 지ν–₯ν•œλ‹€. μ œν’ˆνŒ€μ˜ 각 ꡬ성원은 독립적이며 κ΄€λ¦¬μžκ°€ λ³„λ„λ‘œ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    - PM은 μ œν’ˆνŒ€ κ΅¬μ„±μ›μ˜ 상사가 μ•„λ‹ˆλ‹€.

    νŒ€ ν˜‘μ—…

    - νŒ€ κ΄€κ³„μ˜ λ³Έμ§ˆμ€ μ§„μ •ν•œ ν˜‘μ—…μ— κ΄€ν•œ 것이닀. ν˜‘μ—…(collaboration)이 λ‹¨μˆœνžˆ ν•¨κ»˜ μΌν•œλ‹€λŠ” κ²ƒλ§Œμ„ μ˜λ―Έ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핡심은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λ§Œλ“œλŠ”λ° ν•¨κ»˜ μ§‘μ€‘ν•˜λŠ” 것.

    νŒ€μ˜ μœ„μΉ˜

    - μ œν’ˆνŒ€μ€ κ°€λŠ₯ν•˜λ©΄ 같은 μž₯μ†Œμ—μ„œ ν•¨κ»˜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΅œμ„ μ„ λ‹€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 νŒ€ ꡬ성원듀이 λ°”λ‘œ μ˜†μ— λΆ™μ–΄ 앉아 μΌ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 같은 건물 같은 측이 μ•„λ‹Œ, μ„œλ‘œμ˜ 컴퓨터 화면을 μ‰½κ²Œ λ³Ό 수 μžˆμ„ μ •λ„λ‘œ κ°€κΉŒμš΄ 거리여야 ν•œλ‹€. ν•¨κ»˜ μžˆλ‹€λ©΄ μ„œλ‘œ 개인적인 μ‹ λ’°λ₯Ό μŒ“μ•„κ°€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역동성이 μžˆλ‹€. 

    νŒ€μ˜ 업무 λ²”μœ„

    - ν•΄μ•Όν•  일의 μœ ν˜•(type of work) : νŒ€μ€ μ œν’ˆκ³Ό κ΄€λ ¨λœ κ·Έ μ–΄λ–€ 일에도 λͺ¨λ“  μ±…μž„μ΄ μžˆλ‹€κ³  보면 λœλ‹€. 
    - ν•΄μ•Όν•  일의 λ²”μœ„(scope of work) : λŒ€κ²ŒλŠ” ν•˜λ‚˜μ˜ μ œν’ˆμ΄ λͺ¨λ“  고객 κ²½ν—˜μ„ ν¬ν•¨ν•œλ‹€. κ°νŒ€μ€ λΆ€λΆ„μ΄μ§€λ§Œ μœ μ˜λ―Έν•œ λ‹¨μœ„μ˜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λ‹΄λ‹Ήν•œλ‹€.
    -but, νšŒμ‚¬κ°€ μ„±μž₯ν•˜λ©° 큰 ν”„λ‘œλ•νŠΈ νšŒμ‚¬κ°€ λœλ‹€λ©΄ μ–΄λ–»κ²Œ μͺΌκ°œμ•Όν• κΉŒ?
    -> λ•Œλ‘œλŠ” 단말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, λ•Œλ‘œλŠ” 고객 여정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λ‚˜λˆˆλ‹€. 파이λ₯Ό λ‚˜μš°λŠ” μ™„λ²½ν•œ 방법은 μ—†μœΌλ©° 무엇이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μ§€λ₯Ό λ¨Όμ € κ²°μ •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

    νŒ€μ˜ 지속성

    - 핡심은 μ œν’ˆνŒ€μ΄ ν•¨κ»˜ μ•ˆμ •μ μœΌλ‘œ μœ μ§€λ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΅œμ„ μ„ λ‹€ν•΄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것.
    - 처음 : μ„œλ‘œμ— λŒ€ν•΄ 점점 μ΄ν•΄ν•˜κ²Œ 되며 효과적으둜 ν˜‘μ—…ν•˜λŠ” 법을 λ°°μš΄λ‹€. = 역동성이라고 λ§ν•œλ‹€. 이것을 λ§μΉ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΅œμ„ μ„ λ‹€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
    - 전문성을 가지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Ά©λΆ„ν•œ 전문성을 확보할 지속성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 
    - μ œν’ˆνŒ€μ€ νŠΉμ •ν•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˜•μ„±λœ 쑰직이 μ•„λ‹˜μ„ λΆ„λͺ…νžˆ 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 λͺ‡λ‹¬κ°„ λͺ¨μ˜€λ‹€κ°€ λ‚˜μ€‘μ— 해체될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―Έμ…˜μ„ 지ν–₯ν•˜λŠ” νŒ€μ΄ λ˜λŠ” 것은 λΆˆκ°€λŠ₯에 가깝닀.

    νŒ€μ˜ μžμœ¨μ„±

    - μΆ©λΆ„ν•œ κΆŒν•œμ„ κ°€μ‘Œλ‹€κ³  λŠλΌλ©΄μ„œ 고객의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—΄μ •μœΌλ‘œ λ­‰μΉœ νŒ€μ„ μ›ν•œλ‹€λ©΄ 높은 μˆ˜μ€€μ˜ μžμœ¨μ„±μ„ μ œκ³΅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
    - νŒ€μ΄ νŒλ‹¨ν•˜κΈ°μ— 주어진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데 κ°€μž₯ μ μ ˆν•˜λ‹€κ³  λ°œκ²¬ν•œ 졜고의 방법을 μ‹œλ„ν•΄ λ³Ό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이닀.

    μ œν’ˆνŒ€μ΄ μ™œ νš¨κ³Όμ μΈκ°€

    1. ν˜‘μ—…μ—μ„œλŠ” 관계가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˜λŠ”λ°, μ œν’ˆνŒ€μ€ μ΄λŸ¬ν•œ 관계λ₯Ό 잘 μ‚΄λ¦¬λŠ” ν˜•νƒœλ‹€.
    2. 전문성이 ν•„μš”ν•œ ν˜μ‹ μ„ ν•˜λŠ” 경우 였래 μ§€μ†λ˜λŠ” μ œν’ˆνŒ€μ€ ꡬ성원듀이 전문성을 μΆ©λΆ„νžˆ 확보할 수 μžˆμ„ 만큼 깊이 업무λ₯Ό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    3. νŒ€ 전체가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©ν‘œμ™€ 상황을 잘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νŒ€ 전체가 μ£ΌμΈμ˜μ‹κ³Ό 성과에 λŒ€ν•΄ μ±…μž„κ°μ„ λŠλΌλŠ” 것이닀.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0.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

   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˜ μ±…μž„

    - 기회λ₯Ό ν‰κ°€ν•˜κ³  무엇을 λ§Œλ“€κ³  κ³ κ°μ—κ²Œ 전달할지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λ‹€.
    - μ •λ§λ‘œ νž˜λ“  일은 μ œν’ˆ λ°±λ‘œκ·Έμ— μžˆλŠ” 일이 λ§Œλ“€ λ§Œν•œ κ°€μΉ˜κ°€ μžˆλŠ” 것인지에 λŒ€ν•œ 확신을 κ°€μ§€λŠ” 것이닀.
    - μ œν’ˆμ΄ μ„±κ³΅ν•˜λ©΄ νŒ€μ˜ λͺ¨λ“  μ‚¬λž†μ΄ 제 역할을 잘 ν•΄λƒ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 œν’ˆμ΄ μ‹€νŒ¨ν•˜λ©΄ 그것은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˜ 잘λͺ»μ΄λ‹€.

    고객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

    - 무엇보닀도 고객에 λŒ€ν•΄ λˆ„κ΅¬λ³΄λ‹€ 잘 μ•Œκ³  μžˆλ‹€κ³  μΈμ •λ°›λŠ” μ „λ¬Έκ°€κ°€ 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- 고객 μ΄ν•΄λŠ” 맀일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μˆ˜λ§Žμ€ μ˜μ‚¬κ²°μ •μ—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가 λœλ‹€. 고객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 μ—†μ΄λŠ” κ·Έμ € μΆ”μΈ‘μ—λ§Œ μ˜μ‘΄ν•˜κ²Œ λœλ‹€.
    - 고객 이해 = μ€‘μš”ν•œ μžμ‚°

    데이터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

    - μ •λŸ‰μ μΈ 뢄석 μ—­λŸ‰κ³Ό 정성적인 뢄석 μ—­λŸ‰μ„ λͺ¨λ‘ κ°–μΆ”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- 고객이 λ‹Ήμ‹ μ˜ μ œν’ˆμœΌλ‘œ 무엇을 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μ΄ν•΄λŠ” 고객을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데 큰 비쀑을 μ°¨μ§€ν•œλ‹€,

   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

    - 성곡적인 μ œν’ˆμ€ κ³ κ°μ—κ²Œ μ‚¬λž‘λ°›λŠ” 것은 물둠이고, 사업적인 성과도 ν•¨κ»˜ μ°½μΆœν•œλ‹€.
    - μ œν’ˆκ΄€λ¦¬μžμ˜ 역할을 μ„±κ³΅μ μœΌλ‘œ μˆ˜ν–‰ν•˜λ €λ©΄ 각 이해 κ΄€κ³„μžλ“€μ„ 효과적으둜 섀득할 μˆ˜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κ·Έλ“€μ˜ μ œμ•½μ‚¬ν•­μ„ ν™•μ‹€νžˆ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κ·Έ μ œμ•½ 쑰건듀을 μž˜λ°˜μ˜ν•œ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μ‹œμž₯κ³Ό 산업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

    - λŒ€λΆ€λΆ„ μ‹œμž₯은 κ·Έ μ–΄λ–€ λ•Œλ³΄λ‹€ μˆ˜λ§Žμ€ κ²½μŸμžμ— λ‘˜λŸ¬μ‹Έμ—¬ μžˆλ‹€. λ”μš±μ΄ 기업듀은 관여도 높은 μ œν’ˆμ˜ 높은 κ°€μΉ˜μ— λŒ€ν•΄ 잘 νŒŒμ•…ν•˜κ³  μžˆμ–΄μ„œ κ²½μŸμ‚¬μ˜ 고객을 νšλ“ν•˜λŠ” 것이 더 μ–΄λ €μ›Œμ§€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κ²½μŸμ‚¬μ™€ 단지 같은 κΈ°λŠ₯을 κ°€μ§€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Š” μΆ©λΆ„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큰 μ΄μœ μ΄κΈ°λ„ ν•˜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κ²½μŸμ‚¬μ˜ κ³ κ°μ—κ²Œ μΆ©λΆ„ν•œ 동기뢀여λ₯Ό μ£Όλ €λ©΄ ν™•μ—°ν•˜κ²Œ λ”λ‚˜μ€ μ œν’ˆμ„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λ˜‘λ˜‘ν•¨, μ°½μ˜μ„±, μ§‘μš”ν•¨

    - λ˜‘λ˜‘ν•¨ : λ‹¨μˆœ IQ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 지적 ν˜ΈκΈ°μ‹¬μ΄ 많고, λΉ λ₯Έ ν•™μŠ΅ λŠ₯λ ₯이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리고 μƒˆλ‘œμš΄ κΈ°μˆ μ„ 고객 문제 ν•΄κ²°, μ‹ κ·œ 고객 확보,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μ˜ λ°œκ΅΄μ—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- 창의적 : ν‰λ²”ν•œ μ œν’ˆ κΈ°λŠ₯의 λ²”μœ„λ₯Ό λ›°μ–΄λ„˜λŠ” λΉ„μ¦ˆλ‹ˆμŠ€ 문제 ν•΄κ²°μ˜ 방법을 생각해 λ‚Ό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  - μ§‘μš”ν•¨ : μ™„κ°•ν•œ 저항에도 λΆˆκ΅¬ν•˜κ³  적당함과 νƒ€ν˜‘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좔진해 λ‚΄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이λ₯Ό μœ„ν•΄ 섀득λ ₯ μžˆλŠ” κ·Όκ±°, λŠμž„μ—†λŠ” λŒ€ν™”, κΈ°λŠ₯ 쑰직 κ°„μ˜ 가ꡐ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λ›°μ–΄λ‚œ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“€

    - 각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“€μ€ κ·Έλ“€μ˜ μ œν’ˆνŒ€μ΄ μ–Όλ§ˆλ‚˜ λ›°μ–΄λ‚œμ§€, κ²°μ½” μžμ‹ μ˜ λ…Έλ ₯λ§ŒμœΌλ‘œλŠ” 성곡할 수 μ—†λ‹€λŠ” 사싀을 특히 κ°•μ‘°ν–ˆλ‹€.
    πŸ’‘INSIGHT) 마치 Give And Take 책에 λ‚˜μ˜€λŠ” Giver의 νŠΉμ§•κ³Ό μœ μ‚¬ν•˜λ‹€. 
    1.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Š” λ‹€λ₯Έ μ—­ν• κ³ΌλŠ” λšœλ ·ν•œ 차이가 μžˆλ‹€.
    - μ œν’ˆκ΄€λ¦¬μžκ°€ CEO의 μ—­ν• κ³Ό κ°€μž₯ λΉ„μŠ·ν•˜λ‹€. 차이점이 μžˆλ‹€λ©΄ PM은 λˆ„κ΅¬μ˜ 상사도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것이닀.
    2. CEO처럼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Š”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 „λ°˜μ— λŒ€ν•΄ 깊게 이해해야 ν•œλ‹€. 
    - PM은 λ‹¨μˆœνžˆ μ œν’ˆμ„ μ™„μ„±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„±κ³Όλ₯Ό μ±…μž„μ €μ•Ό ν•œλ‹€.
    - 고객과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‘μ— μœ νš¨ν•œ 해법을 νŒŒμ•…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- 이 λͺ¨λ“  뢄야에 λŒ€ν•΄ 슀슀둜 λ‹€ 이해해야 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 단지 μ œν’ˆμ΄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—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μ§€ 폭넓은 이해λ₯Ό ν•˜κ³  있으면 λœλ‹€. 그리고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λ˜λŠ” 것듀에 λŒ€ν•΄ νŒ€ λ‚΄ ν˜Ήμ€ νšŒμ‚¬ 내에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톡해 νŒŒμ•…ν•˜λ©΄ λœλ‹€.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1.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΄λ„ˆ

    μ œν’ˆ 발견

    -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Š”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˜ μ˜†μ— μ•‰μ•„μ„œ μ œν’ˆ 발견 λ‹¨κ³„μ˜ νŒŒνŠΈλ„ˆλ‘œμ„œ 업무λ₯Ό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이유둜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‘œ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™€ λΉ„μŠ·ν•œ 고민을 ν•œλ‹€.

    총체적인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 λ””μžμΈ(UX)

    - 고객과 μ΅œμ’…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‹Ήμ‹ μ˜ μ œν’ˆμ΄ μ œκ³΅ν•˜λŠ” κ°€μΉ˜λ₯Ό κ²½ν—˜ν•˜κ²Œ ν•˜λŠ” λͺ¨λ‘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    - 쒋은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Š” μ œν’ˆκ³Ό νšŒμ‚¬ μ „μ²΄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 고객이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λŠ” 여정이 μ–΄λ–»κ²Œ ν˜λŸ¬κ°€λŠ”μ§€λ₯Ό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    - 고객의 ν•˜λ£¨ 일과에 따라 μ œν’ˆκ³Ό μ–΄λ–»κ²Œ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΄ λ°œμƒν•˜λŠ”κ°€?
    - μ œν’ˆμ— λŒ€ν•΄ 더 높은 애착을 κ°€μ§€κ²Œ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μ–΄λ–»κ²Œ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동기뢀여 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?
    - μ–΄λ–»κ²Œ 희열을 λŠλΌλŠ” μˆœκ°„μ„ λ§Œλ“€ 수 μžˆμ„κΉŒ?
    -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—κ²Œ μ–΄λ–»κ²Œ κ²½ν—˜μ„ κ³΅μœ 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?

   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

    - 쒋은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Š”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κ·Έλ“€μ˜ 아이디어λ₯Ό μ‹€μ œ μ‚¬μš©μž 및 고객을 톡해 κ²€μ¦λœλ‹€.
    - 검증을 톡해 μƒˆλ‘œμš΄ 톡찰λ ₯을 μˆ˜μ§‘ν•  수 있고, 계속 아이디어λ₯Ό κ²€μ¦ν•˜κ³  κ°œμ„ ν•΄ λ‚˜κ°ˆ 수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, 객관적인 μ™ΈλΆ€ μ˜κ²¬μ„ λ°›κΈ° 이전에 슀슀둜 아이디어에 μ§€λ‚˜μΉ˜κ²Œ λΉ μ Έλ“œλŠ” 것을 방지할 수 μžˆλ‹€.
    πŸ’‘INSIGHT) λ‚΄κ°€ λ§Œλ“œλŠ” 것에 λ”μš± 큰 κ°€μΉ˜λ₯Ό λΆ€μ—¬ν•˜κ²Œ λ˜λŠ” IKEA효과λ₯Ό λ°©μ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Ό­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   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΄λ„ˆκ°€ μ—†λŠ” 경우

    -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™€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Š” μ§„μ •ν•œ νŒŒνŠΈλ„ˆλΌλŠ” 것이 μš”μ μ΄λ‹€.
    1. 무슨 수λ₯Ό μ¨μ„œλΌλ„ λ””μžμ΄λ„ˆκ°€ PMμ˜†μ— μ•‰μ•„μ„œ μΌ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Ό.
    2. 아이디어 초기 단계뢀터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₯Ό κ°œμž…μ‹œμΌœλΌ.
    3. κ°€λŠ₯ν•œ ν•œ λ§Žμ€ 기회λ₯Ό 톡해 μ‚¬μš©μž 및 고객과의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— λŒ€ν•΄ κ²½ν—˜ν•˜κ²Œ ν•˜λΌ. μ‚¬μš©μžμ™€ 고객에 λŒ€ν•΄ ν•¨κ»˜ ν•™μŠ΅ν•˜λΌ.
    4. λ””μžμΈ 아이디어가 이썯라도 μ›¬λ§Œν•˜λ©΄ μ°Έκ³ 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—κ²Œ μ΄μ•ΌκΈ°ν•˜μ§€ 마라.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2.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

    - 성곡적인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—κ²Œ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ŒνΌ μ€‘μš”ν•œ 관계도 없을 것이닀.
    - μƒν˜Έ μ‘΄μ€‘ν•˜λŠ” κ²¬μ‹€ν•œ 관계λ₯Ό λ§Ίκ³  μžˆλ‹€λ©΄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‘œμ„œμ˜ 일은 νƒ„νƒ„λŒ€λ‘œλ‹€.
    - 이 κ΄€κ³„μ˜ μΆœλ°œμ μ€ μ œν’ˆκ΄€λ¦¬μžλ‹€. 
    - 당신이 잘 λͺ¨λ₯΄λŠ” 것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ν—ˆμ„Έλ₯Ό λΆ€λ¦¬κΈ°λ³΄λ‹€λŠ” μ•Œμ•„λ³Ό μ˜ˆμ •μ΄λΌκ³  μ†”μ§ν•˜κ²Œ κ³ λ°±ν•˜λŠ” 편이 λ‚«λ‹€.
    -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κ°€ ν•˜λŠ” 일의 κΉŒλ‹€λ‘œμ›€κ³Ό λ³΅μž‘μ„±μ— ν•΄λŒ€ 당신이 진정 κ°μ‚¬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것은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    -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지식은 기술과 κ·Έ κ°€λŠ₯μ„±μ˜ λ§ˆλ²•μ— λŒ€ν•΄ 훨씬 더 곡감할 수 있게 ν•΄μ€€λ‹€.
    - 당신이 μ•Œκ³  μžˆλŠ” 고객의 λΆˆνŽΈν•¨, 고객에 λŒ€ν•œ 데이터와 λΉ„μ¦ˆλ‹ˆμŠ€ 상황을 곡개적으둜 κ³΅μœ ν•˜λΌ.
    - 그듀은 μš©λ³‘μ΄ μ•„λ‹Œ λ―Έμ…˜νŒ€μ˜ ꡬ성원이라고 느끼게 ν•˜λŠ” 것이 λ‹Ήμ‹ μ˜ 역할이닀.
    - λΉ„μ¦ˆλ‹ˆμŠ€κ°€ μ§λ©΄ν•œ λ¬Έμ œμ™€ ν•΄κ²°ν•˜λ €λŠ” 고객의 λΆˆνŽΈν•¨μ„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μ΄ˆλŒ€ν•˜λΌ.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3. μ œν’ˆ λ§ˆμΌ€νŒ… λ§€λ‹ˆμ €

    - μ œν’ˆ λ§ˆμΌ€νŒ… λ§€λ‹ˆμ €λŠ” 포지셔닝 μ „λž΅, 고객 λŒ€μƒ λ©”μ‹œμ§€, μ΄κΈ°λŠ” μ‹œμž₯ 곡랡 κ³„νš λ“± μ‹œμž₯에 λŒ€ν•œ λ‚΄μš©λ“€μ„ μ œν’ˆνŒ€μ— 잘 μ„€λͺ…ν•œλ‹€. μ˜μ—… 채널과 λ°€μ ‘ν•˜κ²Œ μΌν•˜λ©° κ·Έλ“€μ˜ μ—­λŸ‰κ³Ό ν•œκ³„μ  그리고 ν˜„μž¬μ˜ κ²½μŸμ΄μŠˆλ“€μ— λŒ€ν•΄ 잘 μ΄ν•΄ν•œλ‹€.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4. 지원 μ—­ν• 

    μ‚¬μš©μž 연ꡬ원

    -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문제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Š” 쑰사 : λ°œμƒμ (generative)
    - μ†”λ£¨μ…˜μ΄ 문제λ₯Ό μ œλŒ€λ‘œ ν•΄κ²°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 μΈ‘μ •ν•˜λŠ” 연ꡬ : 평가적(evaluative)
    - μ‚¬μš©μž 연ꡬ원은 μ΄λŸ¬ν•œ 정성적인 기법에 λŠ₯μˆ™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λ‹€. 그듀은 μ ν•©ν•œ μœ ν˜•μ˜ μœ μ €λ₯Ό μ°Ύκ³ , ν•„μš”ν•œ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κΈ°νšν•˜κ³ , 각 μ‚¬μš©μžλ‚˜ 고객 μƒν˜Έμž‘μš©μœΌλ‘œλΆ€ν„° λ§Žμ€ 것을 ν•™μŠ΅ν•˜κ²Œ ν•΄μ€€λ‹€.

    데이터 뢄석가

    - 데이터 λΆ„μ„κ°€λŠ” μ ν•©ν•œ 뢄석 정보λ₯Ό λͺ¨μœΌκ³ , κ°œμΈμ •λ³΄λ³΄ν˜Έμ— μ˜ν•œ 데이터 μ œμ•½μ‚¬ν•­μ„ κ΄€λ¦¬ν•˜κ³ , 데이터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κ³ , 라이브 데이터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κ³„νšν•˜κ³ , κ·Έ κ²°κ³Όλ₯Ό ν•΄μ„ν•˜κ³  μ΄ν•΄ν•˜λŠ” 역할을 ν•œλ‹€.

    ν…ŒμŠ€νŠΈ μžλ™ν™”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

    - ν…ŒμŠ€νŠΈ μžλ™ν™”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Š” μ œν’ˆμ„ μœ„ν•œ μžλ™ν™” ν…ŒμŠ€νŠΈ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œλ‹€. 그듀은 μ˜ˆμ „ λ°©μ‹μ˜ μˆ˜λ™ ν’ˆμ§ˆλ³΄μ¦(QA) λ‹΄λ‹Ήμžλ“€μ΄ ν•˜λŠ” 일 λŒ€λΆ€λΆ„μ„ λŒ€μ²΄ν•œλ‹€.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6. λ¦¬λ”μ‹­μ˜ μ—­ν• 

    μ œν’ˆ 관리 리더

    - 전체 μ œν’ˆμ˜ 체계가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–΄λ–»κ²Œ 맞물렀 λŒμ•„κ°€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총체적인 μ‹œκ°μ„ 가지렀면 μ œν’ˆ 관리 쑰직의 μž„μ› λ˜λŠ”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 리더가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- 이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λ‹€μ–‘ν•œ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˜ 업무λ₯Ό κ²€ν† ν•˜κ³ , κ°ˆλ“± 사항을 λ°œκ²¬ν•˜κ³ , 해결을 λ•λŠ”λ‹€.

   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Έ 리더

    - 일관성 있고 효과적으둜 μ „λ°˜μ μΈ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 체계λ₯Ό μ±…μž„μ Έμ•Ό ν•œλ‹€.
    - μ–΄λ–€ 경우건 총체적인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Έμ„ 꿰뚫고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λ‹€.
    - λ…λ¦½μ μ΄λ©΄μ„œλ„ μƒν˜Έ μž‘μš©μ΄ 많고, λΉ„μ¦ˆλ‹ˆμŠ€/μ‚¬μš©μž/고객 여정에 λŒ€ν•΄ ν•„μš”ν•œ 지식을 κ°–μΆ”κ³ 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기술 쑰직의 리더(CTO, VP, μ•„ν‚€ν…νŠΈ)

    - 기술적인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λͺ¨λ“ 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–΄λ–»κ²Œ 맞물렀 λŒμ•„κ°€λŠ”μ§€ 총체적인 μ‹œκ°μ„ 가지고 μžˆλŠ” 기술 쑰직 리더가 μžˆλ‹€.
    - μ‹œμŠ€ν…œ κ΅¬ν˜„μ— λŒ€ν•œ 총체적인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±…μž„μ„ 진닀.

    총체적인 μ‹œκ°μ˜ 리더십 μ—­ν• 

    -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κ°€ μ‘°μ§μ—μ„œμ˜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΄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을 μ΄ν•΄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©΄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진행이 계속 λ§‰νžˆκ²Œ λœλ‹€.
    - PM총괄, UXUI총괄, κΈ°μˆ μ΄κ΄„μ˜ μ„Έλͺ…μ˜ 총체적인 μ‹œκ°„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7. μ œν’ˆ μ΄κ΄„μ˜ μ—­ν• 

    νŒ€κ°œλ°œ

    - λͺ¨λ“  μ œν’ˆ 뢀사μž₯이 ν•΄μ•Όν•  일 쀑 첫번째λ₯Ό 꼽으라면 λ°”λ‘œ λ›°μ–΄λ‚œ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™€ μ œν’ˆ λ””μžμ΄λ„ˆνŒ€μ„ κ°œλ°œν•˜λŠ” 것이닀.

    μ‹€ν–‰

    - 비전이 μ–΄λ–»κ²Œ λ‚˜μ™”λ“  간에 μ œν’ˆ 아이디어λ₯Ό κ³ κ°μ—κ²Œ μ „λ‹¬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λ©΄ 아무리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ν›Œλ₯­ν•œ 비전이라고 ν•˜λ”λΌλ„ λ¬΄μš©μ§€λ¬Όμ΄λ‹€. 일을 λ§ˆλ¬΄λ¦¬ν•˜λŠ” 방법을 잘 μ•Œκ³  있고, κ·Έλ ‡κ²Œ 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이 μ ˆλŒ€μ μœΌλ‘œ κ²€μ¦λœ μ œν’ˆ 리더가 κΌ­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    - μ œν’ˆ λ¦¬λ”λŠ” μ œν’ˆ 기획, 고객 발견, μ œν’ˆ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μ΅œμ‹ μ˜ 방식을 잘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μ „λ¬Έκ°€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 그뿐만 μ•„λ‹ˆλΌ 쑰직의 규λͺ¨μ— 따라 효과적으둜 일을 ν•˜λŠ” 방식을 잘 μ•Œκ³ 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- μ œν’ˆ λ¦¬λ”λŠ” νšŒμ‚¬μ— 영감과 동기뢀여λ₯Ό λΆˆμ–΄λ„£μœΌλ©°, λͺ¨λ‘κ°€ 같은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ˆ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μ œν’ˆ λ¬Έν™”

    - λ›°μ–΄λ‚œ μ œν’ˆ λ¬Έν™”λŠ” νŒ€μ΄ 지속적이고 λΉ λ₯Έ ν…ŒμŠ€νŠΈμ™€ ν•™μŠ΅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잘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žˆμŒμ„ λœ»ν•œλ‹€.
    - 그듀은 ν•™μŠ΅μ„ μœ„ν•΄ μ‹€μˆ˜λ₯Ό ν•  수 μž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λ©°, 이후 재빠λ₯΄κ²Œ κ°œμ„ ν•˜κ³  λΆˆν™•μ‹€μ„±μ„ μ€„μ—¬λ‚˜κ°„λ‹€.
    - 그듀은 λŠμž„μ—†λŠ” ν˜μ‹ 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μ•Œκ³  μžˆλ‹€. 그리고 μœ„λŒ€ν•œ μ œν’ˆμ€ μ§„μ •ν•œ ν˜‘μ—…μ˜ κ²°κ³Όμž„μ„ μ•ˆλ‹€.

    κ²½ν—˜

    - ν•΄λ‹Ή λΆ„μ•Ό κ²½ν—˜ λ“±μš”κ΅¬λ˜λŠ” κ΄€λ ¨ κ²½ν—˜μ˜ μˆ˜μ€€μ€ νšŒμ‚¬μ˜ 산업에 따라 λ‹€λ₯΄λ‹€. μ΅œμ†Œν•œ μΆ©λΆ„ν•œ 기술적인 지식이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κ³ , ν•΄λ‹Ή λΉ„μ¦ˆλ‹ˆμŠ€ 및 μ‹œμž₯의 자본 ν™˜κ²½κ³Ό 원리에 λŒ€ν•œ 이해가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ν™”ν•©

    - μ œν’ˆ λ¦¬λ”λŠ” λ‹€λ₯Έ 핡심 μž„μ›, 특히 CEO및 CTO와 개인적으둜 μ›λ§Œν•˜κ²Œ ν˜‘μ—…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
    - 개인적인 μœ λŒ€ 관계가 μ—†μœΌλ©΄ κ²°μ½” 즐거운 상황이 아닐 것이닀.
    - μ—΄λ¦° λ§ˆμŒμ„ 가지고 개인적인 관계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λ‚˜κ°€μž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8. 기술 μ΄κ΄„μ˜ μ—­ν• 

    - 아무리 λ›°μ–΄λ‚œ μ œν’ˆ 아이디어가 μžˆλ”λΌλ„ μ œν’ˆμ„ μ‹€μ œ λ§Œλ“€κ³  μΆœμ‹œ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©΄ 단지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‘œλ§Œ 남을 뿐이닀. κ·Έλž˜μ„œ 기술 쑰직과의 κ΄€κ³„λŠ” μ œν’ˆ λ¦¬λ”μ—κ²Œ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    - ν›Œλ₯­ν•œ CTO의 νŠΉμ§•μ€ 기술이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™€ μ œν’ˆμ„ μœ„ν•΄ κ°€λŠ₯성을 μ—΄μ–΄μ£ΌλŠ” μ „λž΅μ μΈ μ‘΄μž¬κ°€ λ˜λ„λ‘ μ§€μ†ν•΄μ„œ λ…Έλ ₯ν•œλ‹€λŠ” 점이닀. 기술 μž₯벽을 μ—†μ• κ³ ,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™€ μ œν’ˆ λ¦¬λ”λ“€μ—κ²Œ κ°€λŠ₯μ„±μ˜ 지평을 λ„“ν˜€μ£ΌλŠ”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λͺ©μ μ„ 가지고 μžˆλ‹€.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9. μ œν’ˆ μ‹€ν–‰ κ΄€λ¦¬μžμ˜ μ—­ν• 

    - μ„±μž₯ 단계에 μžˆλŠ” νšŒμ‚¬μ™€ λŒ€κΈ°μ—…μ˜ λ§Žμ€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“€μ€ 뢈만이 μžˆλ‹€.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업무에 λ„ˆλ¬΄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μ„ μŸμ•„μ•Όλ§Œ ν•œλ‹€λŠ” 점이닀. κ·Έ 결과둜 κ·Έλ“€μ˜ μ£Όμš”ν•œ μ œν’ˆ 업무λ₯Ό ν•  μ‹œκ°„μ΄ 거의 μ—†λ‹€.
    -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κ΄€λ¦¬μžλŠ” λͺ¨λ“  μž₯μ• λ¬Όκ³Ό λ°©ν•΄ μš”μ†Œλ₯Ό μ—†μ• λŠ” μž„λ¬΄λ₯Ό 가지고 μžˆλ‹€.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΄λ‚˜ μŠΉμΈμ„ μš”κ΅¬ν•˜κ³ , 일에 λŒ€ν•œ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λ…Όμ˜ν•œλ‹€. 
    - 그듀은 λͺ¨λ“  것듀이 더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μ§„ν–‰λ˜λ„λ‘ νŒ€μ„ λ•λŠ” μ–΄λ–€ 일이라도 ν•΄λ‚Έλ‹€. 채찍을 νœ˜λ‘λ₯΄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일을 κ°€λ‘œλ§‰λŠ”λ° λ°©ν•΄ μš”μ†Œλ₯Ό μ œκ±°ν•¨μœΌλ‘œμ¨ 이λ₯Ό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œλ‹€.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16. λ¦¬λ”μ‹­μ˜ μ—­ν• 

    - ν™•μž₯ν•˜λŠ” λͺ¨λ“  μ œν’ˆ 쑰직이 μ§λ©΄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μ–΄λ €μš΄ μ΄μŠˆλŠ” μ œν’ˆμ„ μ—¬λŸ¬ νŒ€μœΌ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μͺΌκ°œλŠλƒλŠ” λ¬Έμ œλ‹€.
    - κ°νŒ€μ΄ 의미 μžˆλŠ” κΆŒν•œκ³Ό μ±…μž„κ°μ„ λŠλ‚„ 수 μžˆλ„λ‘ μœ μ§€λ˜λ €λ©΄ 각 λΆ€λΆ„μ˜ 합보닀 전체가 더 큰 효과λ₯Ό λ‚Ό 수 μžˆλ„λ‘ 보닀 큰 비전을 μ œμ‹œ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1. 투자 μ „λž΅κ³Ό 연계

    - λ‹Ήμ—°νžˆ 미래λ₯Ό μœ„ν•΄μ„œλ„ μš°λ¦¬λŠ” νˆ¬μž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제 역할을 더 이상 해내지 λͺ»ν•˜λŠ” μ œν’ˆλ“€μ€ μ°¨μΈ° μ—†μ• κ³ , μ•ˆμ •μ μœΌλ‘œ μˆ˜μ΅μ„ μ°½μΆœ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Ίμ‹œμΉ΄μš° μ œν’ˆμ—λ„ 잠차 투자λ₯Ό 쀄인닀.
    2. μƒν˜Έ 의쑴의 μ΅œμ†Œν™”
    - κ°€μž₯ 큰 λͺ©ν‘œλŠ” μ˜μ‘΄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Š” 것이닀. κ·Έλ ‡κ²Œ ν•¨μœΌλ‘œμ¨ νŒ€μ€ 더 빨리 움직일 수 있고, 더 λ§Žμ€ μžμœ¨μ„±μ„ λŠλ‚€λ‹€. μ˜μ‘΄μ„ μ™„μ „νžˆ μ œκ±°ν•˜λŠ” 것은 λΆˆκ°€λŠ₯ν•˜λ―€λ‘œ 그것듀을 μ œκ±°ν•˜κ±°λ‚˜ μ΅œμ†Œν™”ν•  수 μž‡λ„λ‘ 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
    3. μ£Όλ³€ μ˜μ‹κ³Ό μžμœ¨μ„±
    - μ œν’ˆνŒ€μ˜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속성은 μš©λ³‘μ΄ μ•„λ‹Œ λ―Έμ…˜νŒ€μ„ μ›ν•˜λŠ” 것
    - νŒ€μ΄ μΆ©λΆ„ν•œ κΆŒν•œμ„ 가지고 있고, μ œν’ˆ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뢀뢄듀을 μ±…μž„μ§€κ³  μžˆλ‹€λŠ” 것을 λŠλ‚„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4. λ ˆλ²„λ¦¬μ§€ κ·ΉλŒ€ν™”
    - 곡톡적인 μš”μ²­μ΄λ‚˜ κ³΅μœ 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΄ μ¦κ°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사싀을 μ‰½κ²Œ λ°œκ²¬ν•œλ‹€. 속도와 신뒰성을 μœ„ν•΄ μ΄λŸ¬ν•œ 것듀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 
    - νŒ€μ΄ 이미 μžˆλŠ”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또 λ§Œλ“œλŠ” 일에 μ‹œκ°„μ„ ν—ˆλΉ„ν•˜κΈ° μ›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    5. μ œν’ˆ λΉ„μ „κ³Ό μ „λž΅
    - μ œν’ˆ 비전은 우리 쑰직이 도달해야할 곳이 어디인지 μ„€λͺ…ν•΄ μ£Όκ³ , μ œν’ˆ μ „λž΅μ€ 거기에 λ„λ‹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£Όμš” μ΄μ •ν‘œλ‹€.
    6. νŒ€μ˜ 규λͺ¨
    - ν•œ μ œν’ˆνŒ€μ—λŠ” 였직 ν•œ λͺ…μ˜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κ°€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
    7.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μ™€ 연계
    - λ§Žμ€ μ‘°μ§μ—μ„œ μ œν’ˆνŒ€μ„ κ΅¬μ„±ν•˜λŠ” μ£Όμš” 원칙은 λ°”λ‘œ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‹€.
    8. μ‚¬μš©μž λ˜λŠ” 고객과 연계
    - μ‚¬μš©μž 및 고객과 μ—°κ³„ν•˜λŠ” 것은 μ œν’ˆκ³Ό νŒ€μ„ μœ„ν•΄ 맀우 μ‹€μ§ˆμ μΈ μž₯점듀이 μžˆλ‹€.
    - λͺ¨λ“  μœ ν˜•μ˜ 고객을 ν•™μŠ΅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각 μ œν’ˆνŒ€μ€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고객에 λŒ€ν•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λœλ‹€.
    9.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™€ 연계
    - 큰 규λͺ¨μ˜ νšŒμ‚¬λŠ” μ—¬λŸ¬κ°œμ˜ 사업 μ˜μ—­μ΄ μžˆμœΌλ©΄μ„œ 각 μ œν’ˆμ„ μœ„ν•œ 곡톡 κΈ°λŠ₯이 μžˆλ‹€.
    - 기술이 각 사업 μ˜μ—­λ³„λ‘œ μ™„μ „νžˆ 독립적이라면 μ œν’ˆνŒ€λ“€μ„ ꡬ성할 λ•Œ μ™„μ „νžˆ λ³„κ°œμ˜ νšŒμ‚¬μ²˜λŸΌ μΈμ‹ν•˜λ©΄ κ°„λ‹¨νžˆ ν•΄κ²°κ΄Έλ‹€.
    10. κ΅¬μ‘°λŠ”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λͺ©ν‘œλ¬Όμ΄λ‹€
    - μ œν’ˆ 쑰직의 μ΅œμ ν™”λœ κ΅¬μ‘°λŠ”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λͺ©ν‘œλ¬Όμ΄λΌκ³  생각해야 ν•œλ‹€. 쑰직의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€ μ‹œκ°„μ΄ 지남에 따라 λ³€ν•œλ‹€.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    CHAPTER 21. 사둀 μ†Œκ°œ(λ ˆμ•„ νž‰λ§¨ , 어도비)

    - 기술 μ‚°μ—…μ—μ„œ μ ˆλŒ€μ μœΌλ‘œ μ–΄λ €μš΄ μˆ™μ œ 쀑 ν•˜λ‚˜λŠ” 규λͺ¨κ°€ 크고 μž¬λ¬΄μ μœΌλ‘œλ„ μ„±κ³΅ν•œ νšŒμ‚¬λ₯Ό λŒ€μƒμœΌλ‘œ 극적인 λ³€ν™”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λ‚΄λŠ” 일이닀. νšŒμ‚¬κ°€ μ‹¬κ°ν•œ μœ„κΈ°μ— μ²˜ν•˜κ³  큰 고톡을 느끼고 μžˆμ„ λ•ŒλŠ” 보닀 μ‰½κ²Œ 일을 ν–‰ν• μˆ˜ μžˆλ‹€. 고톡이 λ³€ν™”λ₯Ό μœ„ν•œ 동기뢀여가 되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    - λ ˆμ•„ : μƒˆλ‘œμš΄ μ œν’ˆμ˜ νž˜μ„ λ³΄μ—¬μ£ΌλŠ” 멋진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μ„€λͺ…νšŒμ— μ‚¬μš©ν–ˆλ‹€.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덕뢄에 이 μ œν’ˆμ˜ λ―Έλž˜κ°€ κ°€μ Έμ˜¬ 것에 λŒ€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κΈ°λŒ€λ₯Ό μœ μ§€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
     
     
     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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